검색 상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Play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 Professionalism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정지아 (Jeong, Ji A, 경상국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원문보기

초록/요약moremore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남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3~5세 담당 유아교사 358명을 대상으로 2021년 1월 26일부터 2월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수정ㆍ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신뢰도 검증, 기술통계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Scheffé-test,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은 중간 이상으로 연령, 경력, 학력, 소지자격, 기관유형, 학급 원아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놀이교수효능감은 중간 이상으로 연령, 경력, 학력, 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교사 전문성은 중간 이상으로 연령, 경력, 학력, 소지자격, 기관유형, 학급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은 중간 이상으로 경력, 학력, 소지자격,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이 높아질수록 2019 개정누리과정 실행 수준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은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직장어린이집과 국공립유치원 교사일수록, 학력이 대졸, 대학원 재학 이상 일수록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이 높아졌다. 또한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인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이 높을수록, 구성주의 교육신념의 하위요인 중 구성주의 적합신념이 높을수록, 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사회 봉사성과 지식과 기술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2019 개정누리과정 실행이 높아졌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고려하여 관련 연수나 교사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moremore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구성주의 교육신념 8
2. 놀이교수효능감 14
3. 유아교사 전문성 18
4.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24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5
3. 연구절차 39
4. 자료분석 40
Ⅳ. 연구결과
1.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일반적 경향 41
2.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관계 53
3.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전문성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56
Ⅴ. 논의 및 결론 59
참 고 문 헌 70
부 록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