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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포 바에자 건축의 구축성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ctonic Characteristic of Campo Baeza's Works.,

양미란 (Yang, Mi Ran, 경상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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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경상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고성룡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소속대학원 및 학과 대학원 건축공학과
  • 전공 건축설계
  • 전공 건축학전공
  • 원문페이지 83 p.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moremore
포스트 모던 이후의 건축은 형이상학과 같은 개념의 표현을 중시하거나, 건물의 외부 형태나 외피와 같은 시각적인 부분을 강조한다. 이것은 건축의 가치를 건축 그 자체에서 찾지 않고, 다른 예술로 건축의 새로운 가치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의 대안으로 최근 다시 논의되고 있는 것이 구축성이다. 구축성이란 건축이 구조, 재료 등의 물리적인 부분으로 완성될 때 나타나는 미(美)의 가치이다. 물리적인 부분들의 조합 그 자체가 미의 가치를 가진다. 또한 물리적인 부분으로 만들어지는 공간과 빛은 구축체의 정신적인 가치를 표현한다. 건축을 실...
포스트 모던 이후의 건축은 형이상학과 같은 개념의 표현을 중시하거나, 건물의 외부 형태나 외피와 같은 시각적인 부분을 강조한다. 이것은 건축의 가치를 건축 그 자체에서 찾지 않고, 다른 예술로 건축의 새로운 가치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의 대안으로 최근 다시 논의되고 있는 것이 구축성이다. 구축성이란 건축이 구조, 재료 등의 물리적인 부분으로 완성될 때 나타나는 미(美)의 가치이다. 물리적인 부분들의 조합 그 자체가 미의 가치를 가진다. 또한 물리적인 부분으로 만들어지는 공간과 빛은 구축체의 정신적인 가치를 표현한다. 건축을 실현하는데 개념의 표현이나 시각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미를 나타내는 건축 경향과는 차이가 있다. 건축을 물리적인 질서와 공간, 그리고 빛으로 미를 표현하는 것이 구축성이다. 본 논문은 캄포 바에자의 구축성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캄포 바에자의 구축성 표현특성을, 역사적 고찰에서 추출한 구축성 표현유형과 비교하여 캄포 바에자 고유의 구축성 표현을 분석하였다. 구축성 표현유형과 비교한 결과, 유사점은 중력의 질서에 따라 육면체의 축조, 물성을 표현하는 이질적인 재료의 대비, 구축체의 존재감을 표현하는 입면의 음영 강조의 세 가지이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텍토닉 공간과 스테레오토믹 공간을 함께 사용한다. 캄포 바에자는 기능에 맞추어 스테레오토믹 공간과 텍토닉 공간을 결정하며 스테레오토믹 공간은 텍토닉 공간을 보완한다. 그리고 가장 핵심적이거나 상징적인 기능은 텍토닉 공간에 담는다. 주요 개념은 텍토닉 공간에 담긴다. 스테레오토믹 공간과 텍토닉 공간을 대조하여 구성하여 공간의 긴장감을 높이고 전체 공간의 밀도를 높인다. 둘째는 빛의 이동으로 내부 공간을 확장한다. 구축체에 빛을 이동시켜 정신적인 가치를 부여하여 건축을 완성한다. 폐쇄적인 외부 형태의 안은 내부 중정 공간, 보이드 공간, 수직・수평으로 상호연결된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로 들어오는 빛으로 공간을 완성한다. 공간 내부의 빛은 매개체를 타고 공간을 흐르거나 대각선으로 들어와서 공간을 확장시킨다. 그리스 시대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빛이나 고딕 시대의 내부를 채우는 빛과는 달리 캄포 바에자는 구축체가 인간이 사는 건축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이동하는 빛으로 내부를 확장한다. 캄포 바에자의 구축성 표현 특성을 살펴 본 결과, 캄포 바에자 고유의 구축성 표현특성은 두 가지이다. 텍토닉 공간과 스테레오토믹 공간을 함께 사용하여 건축을 구축하며, 빛의 이동으로 내부 공간을 확장하여 구축체에 정신적인 가치를 부여한다. 본 논문에서 현대건축의 구축성 표현 특성은 동시대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의하기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현대건축의 구축성 표현특성을 정의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며, 캄포 바에자의 구축성 표현특성을 연구한 본 논문의 작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moremore
Ⅰ.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
Ⅰ.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C. 용어의 정리 3
D 선행 연구 고찰 4
Ⅱ.건축 본질로서의 구축성 개념과 표현요소 7
A. 건축의 본질과 구축성 7
1. 건축의 의지와 본질 7
2. 건축본질로서의 구축성 8
B. 구축성의 어원과 개념 9
1. 구축성의 어원 9
2. 구축성 개념의 변천 12
1) 19세기 이전 건축의 구축성 12
2) 19세기 건축의 구축성 15
3) 근대 건축의 구축성 22
4) 현대 건축의 구축성 25
C. 구축성 표현요소 30
1. 중력의 질서 30
2. 재료의 물성 32
3. 부재의 접합과 반접합 45
4. 구축체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빛 38
Ⅲ. 캄포 바에자의 작품경향과 구축성 개념 41
A. 캄포 바에자의 작품 경향 41
1. 복합 기하형 공간구성 42
2. 단순 기하형 공간구성 42
3. 단순 비정형 공간구성 43
B. 캄포 바에자의 건축개념 48
1. 본질 48
2. 절제 48
C. 캄포 바에자의 구축성 개념 50
1. 중력의 조절 50
2. 빛과의 대화 53
D. 소결 56
Ⅳ.캄포 바에자의 구축성 표현방법 분석 57
A. 구축성 표현방법 분석의 개요 57
1.분석 작품의 선정 57
2. 분석 방법 57
B. 구축성 표현방법 분석 58
1. 중력의 질서에 따라 육면체 축조 58
2. 물성을 표현하는 이질적인 재료의 대비 62
3. 빛으로 구축체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입면의 음영 63
4. 텍토닉 공간위에 스테레오토믹 공간 축조 65
5. 빛을 이동시켜 내부공간 확장 63
C. 구축성 표현요소와 비교한 캄포바에자 고유의 구축성 표현방법 75
1. 텍토닉 공간과 스테레오토믹 공간의 사용 75
2. 빛으로 내부공간 확장 75
D. 소결 76
Ⅴ. 결론 77
참고문헌 79
사진출전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