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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시마 다케오(有島武?)의『어떤 여자』(或る女) 연구 : 요코(葉子)를 통해 본 일원관 사상을 중심으로

有島武?の『或る女』?究 - 葉子を通じてみた一元?思想を中心として -,

유재응 (Yoo, Jae-Eung, 경상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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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키워드) 어떤 여자 , 요코 , 키베 , 일원관 , 이원관 , 본능
  • 주제(KDC) 작품속에 나타난 작가의 일원관이 작품 속에서의 괴리가 나타남
  • 발행기관 경상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임중빈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소속대학원 및 학과 대학원 일본학과
  • 전공 일어일문학
  • 원문페이지 iv, 70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moremore
본고에서는 ≪어떤 여자≫에 있어서 요코와 구라치와의 애정관계를 통해서 본 일원관 사상에 대해서 고찰하여 보았다. 필자는 아리시마의 사상관 중에서도 특히 일원관에 착안하여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아리시마의 일원관이 어떻게 형성하였는지를 추적하였고, 다음으로 이러한 일원관이 ≪어떤 여자≫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요코와 일원관 사상의 중심인 본능적 사상이 잘 투영되어 있는 구라치와 애정관계를 중심으로 실제 작품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또한 아리시마의 일원관의 이론이 실제 작품에 적용되었을 때 생...
본고에서는 ≪어떤 여자≫에 있어서 요코와 구라치와의 애정관계를 통해서 본 일원관 사상에 대해서 고찰하여 보았다. 필자는 아리시마의 사상관 중에서도 특히 일원관에 착안하여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아리시마의 일원관이 어떻게 형성하였는지를 추적하였고, 다음으로 이러한 일원관이 ≪어떤 여자≫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요코와 일원관 사상의 중심인 본능적 사상이 잘 투영되어 있는 구라치와 애정관계를 중심으로 실제 작품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또한 아리시마의 일원관의 이론이 실제 작품에 적용되었을 때 생기는 괴리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고 다음은 이러한 괴리가 생기는 그 원인에 대하여 추적하여 보았다. 아리시마의 일원관사상은 무원의 습성적 생활로부터 경험과 반성을 요하는 이원 대응의 지적 생활을 거쳐 개성이 그 필연적인 충동에 의해서 발현하는 일원의 본능적 생활로 나아갔던 것이다. 이것을 습성적, 지적, 본능적 생활이라는 삼단계로 나누면 본능적 생활을 가장 최상위에 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요코의 인물상에 대해 고찰하여 보았는데 자아의식에 눈을 뜬 근대여성이면서 아직 메지라는 시대는 그것을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일렀고, 그녀의 재질을 발휘할 장소를 혜택 받지 못한 까닭에 그녀 속에 잠재한 창부성에 의해 컨트롤되어 몸을 망쳐가는 복잡한 성격으로서의 요코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리시마의 일원관이 실제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어 나타나는가를 본능과 본능적 생활로 나누어 고찰하여 보았다. 요코는 무반성이지만 본능에 이끌리는 필연에 의한 삶의 방식을 살았던 것이다. 여기에 본능적 생활에 대한 아리시마의 인식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본능의 의미는 복합적인 것을 알 수 있었고, 또한 본능은 본능적 생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코는 구라치에게 자신이 동경하고 있던 이상적인 남성상을 발견하게 되고 만나는 순간부터 본능적으로 이끌리게 된다. 그것은 능동적인 에로스를 금기로 하는 요코의 지적 원칙에는 반대되는 것이어서 격렬한 갈등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구라치의 강렬한 에로스의 표현을 계기로 해서 요코는 금기를 깨뜨리고 구라치와의 결합을 결심한다. 그러나 구라치의 사랑의 고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진해서 사랑을 하려고 한 것은 수동적인 에로스에의 탐욕적인 집착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두 사람은 짧은 기간 두 사람만의 고립적인 행복의 절정을 맛보지만 이윽고 두 사람만의 고독에 괴로워한다. 요코는 그것을 계기로 하여 모성과 구라치에의 정신적인 사랑을 느끼게 된다. 수동적 에로스에의 집착과 육욕적인 환락에의 집착 때문에 그것을 거부하고 타락의 길로 들어선다. 그리고 자궁후굴증이라는 병에 의한 에로스에의 무력화와 탐욕과의 불일치는 요코를 타락에 빠져들게 하였다. 아리시마는 이와 같은 본능적인 생활, 사랑에 의한 삶의 방식을 일원관 사상의 생활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아리시마가 주장하고 있는 구체적인 표출로서의 일원관의 생활이라는 것은 이 작품 속의 요코와 같이 자신의 본능적인 사랑에 충실한 삶의 방식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고찰에 의해 이원분열의 고뇌로부터 일원관에의 자기귀환이라는 아리시마의 사상성이 기조가 되어 있는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작품에 표출된 일원관의 양상과 아리시마의 일원관 사상의 이론과의 괴리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아리시마는 사랑의 대상의 확대에 의해 개성이 확충되어 진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작품에서의 요코가 행한 생활자체는 그것으로부터 거리가 생기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요코는 사랑의 작용 대상의 확대와는 정반대로 사랑의 편집성을 드러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요코는 구라치에 대한 사랑을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결국 구라치와의 사랑은 반동적이고 수동적인 사랑에 과대 집착하게 되었고, 그 위에 육욕 추구에 너무 지나친 나머지 사랑에 의한 개성의 확충에는 도달할 수 없었던 것이다. 아리시마는 죽음을 영원한 삶으로 바뀌어 질 수 있는 수단으로서 파악하고 있었는데 그것도 인간으로서 가능한 한 사랑의 절정에 있어서 죽음을 생각하고 있었다. 이것은 자신이 일원화를 위해 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自己愛가 아닌 자기파멸의 정열의 표출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요코의 본능적인 사랑은 아리시마가 제창한 이상적인 영육일치의 본능적인 사랑을 최후까지 성취하지 못했다. 그것은 ≪아낌없이 사랑은 빼앗는다 ≫의 이상이었던 진실로 자유로운 개성에 의한 창조적인 삶, 혹은 영육일치의 사랑을 표방하는 본능적 생활이 아니라, 육욕의 차원에서 성립되는 본능적 생활이었던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다음은 아리시마의 일원관이 작품 속에 적용될 때 괴리감이 왜 생기는 것인지에 대한 그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 원인으로써 아리시마의 일원관 사상 자체에 문제와 창작관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이 요코와 같은 여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시기가 아니었던 점이 문제였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종래의 연구가 일원관이 ≪어떤 여자≫에 나타난 양상에 대해 추구하고 있지만 그것은 단편적이고 종합적이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아리시마의 일원관에 관한 이론과 실제 작품의 적용과의 사이의 괴리에 대한 고찰은 부족하였고 더구나 이러한 괴리가 왜 발생했는지에 대한 원인에 대한 고찰은 거의 전무하였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선행연구 논문들의 한계점을 인식한 후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고찰이 되도록 시도하여 보았다. 이러한 고찰의 결과로 작자 아리시마의 일원관에 대한 사상관을 정리할 수 있었고 또한 실제 작품에 적용될 때,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것과 거기에 수반하는 문제점 및 원인에 대해서도 고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것에 의해 ≪어떤 여자≫의 사상관 연구에 하나의 계기를 제시했던 것과 그리고 작품론 연구에 폭을 확대 시켰던 것에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이제부터 연구과제로서 본고에서는 아리시마의 일원관에 입각하여 ≪어떤 여자≫라는 작품 만에 한정하여 고찰한 것에 머물렀지만, 이제부터는 ≪어떤 여자≫만이 아니라 그의 일원관과 관련되고 있는 다른 작품과도 연계하여 고찰한다면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록/요약moremore
有島の代表作『或る女』は明治 44年 1月から大正 2年 3月まで「白樺派」に連載 されたし、後編は「有島武?著作集」第8集、『或る女』後編として6月に刊行されたの があげられる。この作品は明治 44年から大正8年まで10年に近い長い月日にかけて完 成された作品で、作中の時代は明治34年9月から翌年7月までの約10ヶ月ぐらいであ る。作中の主人公の葉子は世間の古い因習、道?に反抗して思いきって自信の欲求を ?察して行く新しいの女性像である。このような女性の悲しい性を肉体、心理の?面から 色濃く描き出している日本近代文?の屈指の傑作という定評を得ている。特にこの作品は 有島の思想?...
有島の代表作『或る女』は明治 44年 1月から大正 2年 3月まで「白樺派」に連載 されたし、後編は「有島武?著作集」第8集、『或る女』後編として6月に刊行されたの があげられる。この作品は明治 44年から大正8年まで10年に近い長い月日にかけて完 成された作品で、作中の時代は明治34年9月から翌年7月までの約10ヶ月ぐらいであ る。作中の主人公の葉子は世間の古い因習、道?に反抗して思いきって自信の欲求を ?察して行く新しいの女性像である。このような女性の悲しい性を肉体、心理の?面から 色濃く描き出している日本近代文?の屈指の傑作という定評を得ている。特にこの作品は 有島の思想?がよく反映されている作品として知られている。 本?究では『或る女』での主人公の葉子を通じて作家有島の一元?思想を考察する ことに?究の目的をおく。葉子の本能的な生活を根?みにした愛情?係を追求することに よって、人間存在の核心にかけている有島の思想?の中でも二元の?立葛藤を一元化し ようとしたことに注目してその一元觀が具体的に作品にどのように投影されて現れるかを?合 的に考察した。 ?究方法としては、『或る女』に現れた葉子の一元?思想の本質を調べてみるため、作品の背景になっている有島の全般的な思想史の?遷?相を考察して、葉子の人物形 成にどんな影響を?えているかを調べてみることにした。また、有島の一元?を根本としてこ れが?際に『或る女』にどのように投影されているか、またどんな特?を持っているかを考 察する。それは特に有島の一元?の本能的な生活は葉子とその愛の?象である倉地との ?係で一番集約的に現れているのでこの二人の人物を軸に追求し、有島の一元?が投 影された葉子の人物像が理論と?際適用との間にどんな乖離が?生し、またどんな問題 点があるのかについて考察して『或る女』の作品の特?及び有島の一元?に現れている 問題点についても考察した。 その?究範?としては『或る女』の中でも葉子に焦点を合わせ、葉子と倉地の間の本 能敵な愛情?相の推移を通じて有島の思想?を考察した結論は次のようである。まず第一に、本格的に作品に現れている一元?問題を考察する前に作品の背景になっ ている一元?形成背景について考察した。 また、二元?では善惡、靈肉、美醜などのように二元?立の矛盾に苦しんだことを考察した。人生の可能性を追求してホイットマン、バ?グソンの思想に示唆をうけ、二元觀を一元觀に統合して行った。これをもうちょっと具体的に?述すると、無元の習性的生活から??と反省を要する二元??の知的生活を?て、個性がその必然的な衝動に?現する一元の本能的な 生活へ出て行ったのである。これを三段階に分けると本能的な生活を一番最上位に置くことができる。「習性的生活」「智的生活」から「本能的な生活」への推移を「無元から二元へ、二元から一元へ」といった有島は自信を「無努力から努力へ、努力から超努力へ」と言葉を?わることができる。特に一元?=本能的な生活というのは道?をはじめ、??二元の拘束から一?に超越しようと希求する人が最後に捕まったことが分かった。このような有島の一元?つまり、本能的な生活が?際作品ではどのように投影されているのかを考察してみた。 葉子の人物像について考察してみると、自我意識に眼をあけた近代女性としてまだ明治という時代はそれを受け入れるのには早すぎたし、彼女の才能を?揮する場所に?まれなかったわけで、彼女の中に潜在した娼婦性によって、体を滅ぼして行く複?な性格としての葉子であるということが分かった。 二番目に、有島の一元?が?際作品にどのように投影されるかを本能と本能的生活に分けて考察してみた。一つは、葉子は無反省であるが、本能に引かれる必然的な生活方式に生きたのである。ここに本能的生活に?する有島の認識が現れることが分かった。この作品に現れている本能の意味は複合的であり、また本能は本能的生活を念頭においていることが分かった。二つめに、葉子は倉地に自信の憧れていた理想的な男性像を?見して見た瞬間から本能的に引かれた。それは能動的なエロスを忌み嫌うにする葉子の知的原則には反?になることで、激しい葛藤?態に?るようになる。しかしながら、倉地の?烈なエロスの表現をきっかけとして葉子は禁忌を破って倉地との結合を決心した。二人は短期間、二人きりの孤立した幸福の絶頂を味わうが、やがて二人きりの孤?に苦しみながら、葉子の妹たちと一?に生きて行く。それをきっかけとして葉子は母性と倉地への精神的な愛を感じられる。受動的なエロスへの執着と肉欲的な??への執着のため、それを拒否して?落の道に踏み入れる。そして子宮後屈症という病によるエロスへの無力化と貪慾との不一致は葉子を落ち?んでしまた。 ていることが分かった。二つめに、葉子は倉地に自信の憧れていた理想的な男性像を?見して見た瞬間から本能的に引かれた。それは能動的なエロスを忌み嫌うにする葉子の知的原則には反?になることで、激しい葛藤?態に?るようになる。しかしながら、倉地の?烈なエロスの表現をきっかけとして葉子は禁忌を破って倉地との結合を決心した。二人は短期間、二人きりの孤立した幸福の絶頂を味わうが、やがて二人きりの孤?に苦しみながら、葉子の妹たちと一?に生きて行く。それをきっかけとして葉子は母性と倉地への精神的な愛を感じられる。受動的なエロスへの執着と肉欲的な??への執着のため、それを拒否して?落の道に踏み入れる。そして子宮後屈症という病によるエロスへの無力化と貪慾との不一致は葉子を落ち?んでしまた。 また、以上のような作品に表出された一元?の?相と有島の一元?思想の理論との乖離について考察した。有島は愛の?象の?大によって個性が?充されると主張しているが、?際作品での葉子の生活はそのものから距離があるのだ。それは葉子は愛の作用?象の?大とは正反?の愛の偏執性を表していたのである。また、葉子は倉地に?する愛を信?できなかったので結局倉地との愛は反動的、手動的な愛に過大執着することになって、その上、肉慾追求をし過ぎた結果、愛による個性の?充には達することが無理だったのだ。有島は死を永久の生に?わられる方法として把握していたが、それも人間としてできるだけ愛の絶頂に死を考えていた。これは自分の一元化のため行うべきだと主張している、自己愛のない自己破滅の情熱の表出として現れたと考えられる。 この作品での葉子の本能的の愛は有島の提唱した理想的な?肉一致の本能的な愛を最後まで果たさなかった。それは『惜しみなく愛は奪う』の理想だった本?に自由たる個性による創造的な生き方、あるいは?肉一致の愛を標榜する本能的な愛ではない、肉慾の次元で成立される本能的な生活だったことをいっているのだ。 有島の一元?の作品の中に適用される時、乖離感はなぜ生じるのかその原因について考えてみたら、有島の一元?の思想自体の問題が分かった。また、有島の創作?の問題があるのが分かった。 その上、?時の時代的な?況が葉子のような女性を受け入れる時期ではない点が問題だったのが分かった。 ??の?究が一元?思想がたとえ『或る女』に現れる?相について追求しているが、それは斷片的だし、?合的ではない限界を持っていた。特に、有島の一元?の理論と?際作品の適用との間の乖離についての考察は足りなかったし、このような乖離がなぜ起ったのかというその原因についての考察は殆んどなかった。しかし筆者はこのような先行?究の論文等の限界点を認識した後、?合的,体系的な考察になるように試みてみた。 このような考察の結果で作家有島の一元?についての思想?をまとめることが出?たし,また?際作品に適用される時どんな?相に現れるかまたそれに伴う問題点及び原因についても考察することができた。このようなものによって『或る女』の思想??究に一つのきっかけを提示したのと作品論?究の幅を?げたのが役に立つと考えられる。 本稿では一元?についての思想?を基づいて『或る女』という作品のみ限定して考察したが、 これからの?究課題としては『或る女』ばかりではなく彼の一元?と?連ある他の作品とも連?して?究するとより深い?究になると考えられる。
목차moremore
Ⅰ. 서 론 = 1
1. 연구 목적 = 1
2. 선행 연구 = 4
...
Ⅰ. 서 론 = 1
1. 연구 목적 = 1
2. 선행 연구 = 4
3. 연구 방법 및 검토 대상 = 10
Ⅱ. 아리시마의 일원관 사상의 형성과정과 개념 = 14
1. 이원관의 형성 배경 = 14
2. 일원관의 추구 및 양태 = 16
Ⅲ.『어떤 여자』의 요코에 나타난 일원관 사상 = 22
1. 요코의 인물상 = 22
2. 요코를 통해 본 일원관의 양상 및 특징 = 27
3. 아리시마의 일원관과 요코의 실상과의 괴리 = 50
Ⅳ. 결 론 = 63
參 考 文 獻 = 67